잘 사용하던 갤럭시 워치가 3년 이상이 되어서 그런지 새로운 워치를 사고 싶어서 어떤 제품이 좋을지 오랫동안 찾아보았습니다. 사실 최근에 워치제품 시장은 애플 워치를 선두로 갤럭시 워치가 뒤를 따라가는 것 같지만, 이 리딩 제품들을 추격하는 가성비 제품들이 많아 경쟁이 심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선택권이 많아서 좋습니다만, 너무 다양한 제품으로 인해 오히려 선택장애가 생겨 혼란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최종 선택한 제품이 낫싱(Nothing)의 CMF 워치 프로2입니다. 약 2주 정도 사용해 보았는데 두 시장 리더 제품들에 비해 어떤 강점과 보완할 점이 있는지 그리고, CMF 워치 프로2가 두 리딩 제품의 대안이 될 수 있는지 소개 해보겠습니다.
CMF Watch Pro 2 (by Nothing) 제품 소개
낫싱(Nothing)은 영국 회사로 알려져 있고 몇 년전 Nothing에서 스마트폰이 처음 나왔을 때부터 리딩 제품들에 비해 가격 경쟁력이 있어 가성비폰으로 생각하려 했으나 기능이나 디자인 측면에서 뛰어난 새로운 제품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반응이 아주 좋았습니다. 계속 새로운 버전의 제품들이 나오면서 점점 발전되고 상당한 개선이 계속되어 이제는 Nothing이라는 브랜드 이미지가 제대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역시 첫번째로 출시한 기존 제품도 좋은 평을 받았지만 오늘 소개드리는 CMF 워치 프로2 역시 디자인과 기능, 가성비 측면에서 한층 나아졌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CMF는 낫씽의 Sub Brand로 제품 디자이너들이 사용하는 Color_색상, Material_소재, Finishing_마감의 약어를 브랜드 이름으로 사용했습니다.)
주요 특징
두 가지 교체형 디자인과 4가지 컬러
CMF 워치 프로2는 둥근 베젤과 평면 베젤 두 가지 디자인이 기본 제공되며 다양한 형태의 Third Party 베젤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알루미늄 프레임으로 고급스러운 색감이며 내구성이 강합니다.
제품 Color는 4가지 컬러로 Dark Grey, Ash Grey, Orage, Blue가 출시되었으며 제가 구매한 제품은 Ash Grey로 짙은 회색입니다.
1.32인치 AMOLED 디스플레이 탑재
자동밝기를 제공하는 1.32인치 AM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서 밝고 선명한 화면을 느낄 수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다양한 워치 페이스를 이용해서 다른 워치와 차별화된 CMF의 디자인 정체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진심인 건강 측정 기능들
GPS가 내장되어 100가지 이상의 스마트한 운동 알고리즘을 제공하고 , 심박수나 수명, 스트레스 등 다양한 건강 측정 기능을 어떤 워치류보다 많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배터리 사용 시간
효율적인 배터리 사용관리를 통해 최대 11일 , 최소 5일 이상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를 하고 있으면서도 가벼운 무게로 부담이 없습니다.
CMF Watch 전용앱 사용
워치관리와 운동 및 건강관리, 알림등 전용앱을 사용하여 CMF 워치 프로2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앱은 구글 플레이(안드로이드 8.0이상)와 애플 스토어(iOS 13이상)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건강관리, 리마인더, 뮤직, 보이스 어시스턴트와 카메라 컨트롤, 캘린더등 전용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술 Spec
외부 사이즈와 두께
- 외경지름 : 45mm
- 베젤 두께 : 3.5mm
- 워치 두께 : 12mm
- 무게 : 48g
48g의 가벼운 무게와 무난한 크기와 얇은 베젤을 활용한 CMF의 디자인 정체성은 어떤 워치와 비교해도 우월합니다.
1.32인치 AMOLED 디스플레이
- 해상도 : 466 * 466
- PPI : 353 PPI
- 밝기 : 620 nits
- 재생률 : 60 FPS
둥근 AMOLED 디스플레이에 개선된 해상도와 353PPI 선명한 화질과 최대 620nits 밝기로 밝은 햇빛이나 어둠 속에서도 화면을 선명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 사양
- 용량 : 305mAh
- 사용시간 : (일반) 11일 (고사용) 9일 (절전모드) 45.8일 (블루투스 통화연속) 17.4시간 (GPS연속사용) 25시간
- 충전시간 : 1.35시간
기타 사양과 강한 내구성
GPS, 블루투스 5.3, 가속도계 센서, 앰비언트 라이트 센서, 심박수 및 혈중 산소 포화도 센서 등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CMF 워치 프로2는 5만번 이상의 버튼 테스트, 100회 이상의 1m 낙하 테스트, 고온테스트, 스크래치 테스트, IP68등급의 방수로 수심 1.5m에서 30분을 보장합니다.
사용자 경험
특별한 디자인
뛰어난 디자이너를 보유한 CMF by Nothing의 모든 제품들은 디자인 측면에서는 뛰어나고 독특한 한발 앞선 디자인이라고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CMF 워치 프로2는 교체할 수 있는 베젤, 강하고 가벼운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을 사용하여 무게는 낮추고 내구성은 높였습니다. 기본 제공되는 Liquid 실리콘의 느낌은 다른 실리콘 스트랩과 달리 달라 붙지 않고 편한하고 스타일리시하며 다양한 스트랩을 교체사용할 수 있습니다.
플랫형(평면), 커브드(곡면)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 기본 베젤외에 다양한 서브파티 베젤을 구매해서 쉽게 교체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워치를 만들 수 있습니다.
100개 이상의 무료 Signature Watch Face 제공
100개 이상의 무료 워치 페이스를 통해 다양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워치 페이스들은 CMF 워치 프로2의 아이덴티티 디자인을 제공합니다. 스타일, 배터리, 날씨, 건강, 운동상태등 다양한 디자인과 옵션으로 제공합니다.
관련 리뷰 및 평가
가성비를 넘어선 디자인과 성능
CMF 워치 프로2는 낫싱 브랜드에서 중저가 브랜드라고 알려져 있지만 실제 제품 디자인이나 기능과 성능을 볼때 타사 리딩 제품들과 충분히 경쟁을 해볼 수 있는 뛰어난 워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용 측면에서 빠른 동작과 반응은 무리가 없었고 버튼을 돌리는 동작으로 선택한 워치의 움직임은 민첩한 반응으로 이질감이 없습니다. 또한, 전용 앱과 워치 연결을 통한 설정등도 불편함이 없이 바로 실행이 되고 제공되는 기능들은 아쉬움없이 명확하게 동작합니다.
한마디로 가성비 제품으로 분류하기 보다는 리딩제품과의 경쟁을 목표로 한 제품으로 보아도 무리가 없을 것 같네요.
발열과 효율적 배터리 관리
충전은 2개의 포고핀이 달린 유선충전을 하는데 거의 발열은 느껴지지 않습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배터리 사용시간은 어떤 워치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효율적인 관리성능을 보여주는데, 저는 지금 설정한 상태로 11일은 물론 15일 정도까지 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이나 블루투스 이어폰도 이렇게 긴 사용할 수 있다면 충전 스트레스튼 없겠네요. 가장 마음에 드는 점 중 한 가지입니다.
단점
CMF 워치 프로2가 애플 워치와 갤럭시 워치에 대한 대안이 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 워치나 갤럭시 워치도 워치용 전용 App이 많은 건 아니지만 그래도 필요한 만큼 새로운 App들이 제공됩니다. CMF 워치 프로2는 Apple Store나 Google Play같이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는 App생태계가 없습니다.(CMF 워치 프로2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앱들을 아시는 분은 정보를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MF Community에서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워치로 지하철 요금이나 카드 결재할 수 있는 NFC활용 앱이나 워치 프로2에서 사용할 수 있는 App을 추가할 수 없습니다.
더 많은 CMF 워치 프로2만의 워치 페이스도 유료로 구매할 수 있는 앱 생태계를 갖추면 좋겠습니다. 이런 생태계를 구성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만 구매할 때 설치되어 있는 App외에 사용자가 필요한 추가적인 기능을 탑재할 방법이 없는 점이 크게 아쉽습니다.
두 번째로는 워치 프로 초기부터 아쉬운 부족한 알림 기능인데요. 현재까지 문자 메세지나 카카오톡등 SNS메신저를 지원하는 기능이 부족하며 스마트폰에서 CMF 워치 프로2로 전송된 메시지들을 구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멀티미디어메시지인 MMS도 워치 프로2에서 볼 수 없습니다. 즉, 단순한 텍스트 문자메시지가 아닌 카드결재승인이나 이미지등이 있는 MMS를 받지 못합니다.
그리고, 언젠가는 무선 충전 기능도 지원되면 좋겠습니다. 이런 점들을 보완한다면 애플과 삼성이 주도하는 워치 시장에서도 CMF 워치 프로2도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결론 및 추천
2주 정도 CMF 워치 프로2를 사용하여 보았는데 제공되는 기능과 성능 등은 과장되지 않았고 더할 나위없이 좋습니다. 디자인, 성능, 마감 등 CMF가 자랑하는 그대로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다만, 워치 페이스 추가나 앱을 추가하여 사용하는 확장성 측면에서는 워치 프로2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해주면 좋겠습니다.
결론적으로, CMF 워치 프로2는 10만원 이하의 워치류에서는 가장 뛰어난 제품이라고 말할 수 있을만 합니다. 단점이 보완된다면 더할 나위없이 성공적인 제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2년 정도는 만족하면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이 포스팅은 알리 어필리에이트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료를 제공받습니다